본문 바로가기
예술

예술의 의미와 정의

by jittymitty 2023. 1. 26.

<예술의 의미와 정의>

 

예술은 인간의 창의성 및 사회성과 관련된 연구 주제입니다.

언어, 문학, 역사 등과 같은 맥락이죠.

예술은 인간의 창조적인 생각과 행위를 시각적이고 청각적인 방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작가는 그들의 상상력 또는 기술을 나름의 독창적인 방식으로 표현하여, 최고 수준의 예술 작품을 공연하고, 전시함으로써 그것의 아름다움이나 감정적인 동요 즉 감동을 대중들에게 선사합니다. 대중들에게 그것의 아름다움과 감동을 줌으로써 그것의 가치를 평가받는 것이 목적입니다.

일반적인 형태의 예술 평가방법에는 예술비평과 예술작품 제작에 대한 연구가 있으며, 그것의 목적은 예술의 역사 연구와 예술의 보급에 있습니다.

가장 오래된 문서화된 예술 형식은 시각예술이며, 그 중에는 회화, 조각, 판화, 인쇄 등이 포함됩니다.

11세기~17세기 말에 걸쳐 서양에서 유행한 사진이나 기타 비주얼 미디어도 예술이며, 음악, 연극, 영화, , 기타 공연예술, 문학, 영화 등과 같은 미디어는 더 넓은 의미의 예술에 포함됩니다.

17세기까지만 해도 예술은 모든 숙련된 기술을 가리켰습니다.

공예품이나 과학은 따로 구별되지 않는 영역이었습니다.

하지만 17세기 이후 현대사회에서 예술이란 미적인 것이 포함된 영역을 지칭합니다.

예술과 어떤 기술의 습득과는 확실하게 구분됩니다.

예술 분야에서 중요한 것은 창조성입니다. 이것을 탐구하는 철학적 학문이 미학입니다.

어원적으로 예술은 라틴어의 ‘ars’에서 유래했으며 기술을 의미합니다.

‘art’라는 단어는 13세기부터 사용되었으며, ‘art’의 변형된 형태의 단어 ‘artem’‘eart’ 등이 로마시대부터 사용되었습니다.

예술이란 무엇인가?”라는 것은 철학자들 사이에서 수세기에 걸쳐 논의되어 왔습니다.

예술의 본질은 미학에서 가장 기본적인 문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예술의 본질 즉, 예술로 규정하는 행위 및 작품을 어떻게 결정하느냐하는 것입니다.

예술이라는 것은 그것의 본질과 사회적 중요성으로 정의됩니다.

하지만 예술을 구성하는 정의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시대에 따라 그것의 정의와 본질 또한 변해왔습니다.

창조성과 기술적 숙련도, 독창성 등이 예술을 설명하는 몇 가지 요소가 됩니다만, 시대에 따라 변하는 그것의 정의와 범위가 변화하므로, 미학에서의 예술의 정의와 철학적 유용성 또한 꾸준히 논의되는 문제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예술이라는 영역은 재해석되고, 확대되며 어떤 부분은 그 영역에서 박탈되기도 합니다. 

예술을 지칭하는 지금 우리의 시각을 확대하고, 고정하지 않은 채 사회와 문화에 따라 받아들이는 것이 학문과 미학을 대하는 이 시대의 적절한 자세일 것입니다. 

댓글